본문 바로가기
고기이야기

돼지고기 머릿고기, 돼지고기 머릿고기 가격, 돼지고기 머릿고기 영양분

by Cidar 2024. 4. 25.
반응형

돼지 머릿고기

돼지 머릿고기란 무엇일까

 

식당에서 흔히 먹을 수 있는 돼지머리 편육의 원재료이기도 하고, 한국의 고사상에는 절대 빠질 수 없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소머리와 대응되는 식재료이기도 하다.

 

고사를 지낼 때 이 돼지머리는 반드시 들어가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것처럼 조리가 쉽지 않고, 고사를 지낼 정도면 다른 먹거리들도 충분히 많기 때문에 고사상의 돼지머리를 먹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 손질이 가능한 여건이더라도 먹지 않는 편이 좋은데, 돼지머리를 잘 먹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등급 외 판정을 받았거나 출처를 알 수 없는 비위생적인 물건이 고사용으로 나오는 경우가 꽤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비주얼 때문에 돼지머리가 올라가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도 존재한다.

 

서민들의 주요 먹거리 중 하나이자 단백질 공급원이며, 이 돼지머리를 이용한 요리는 제법 바리에이션이 많은 편인데, 주로 편육이나 돼지머리를 손질해서 돼지국밥으로 먹기도 한다. 가격이 저렴해서 서민들이 먹는 데 지장이 없는 부위이기도 하고 오랫동안 사랑받는 부위이기도 하다. 일반 가정에서는 요리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 돼지머리를 제대로 해체 및 조리하기가 까다로운 점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정육점에서 어느 정도 손질해 준다고 하더라도 남은 잔손질에 여간 손이 많이 가는 것이 아닌 데다 요리법도 상당히 까다롭다.

 

요리를 할 때 해체하기가 대단히 힘든 부위다.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돼지머리를 징그럽게 여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고, 경험적으로 어떻게 다뤄야 할지 각이 나오는 살코기나 갈비, 등뼈 같은 부위에 비하면 코, 눈, 귀 같은 해괴한 부위가 붙어 있고 각종 뼈와 물렁뼈, 콜라겐과 가죽질로 얽혀 있는 머리의 손질은 눈 감고 미로를 돌파하는 것만큼 부담스럽다. 물론 전문가들은 적절히 처리하는 비결을 알고 있어서 쓱쓱 처리한다. 현대로 올수록 돼지머리 손질에 능숙한 사람들이 줄어드는 탓에 보통은 특수부위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공장에서 삶은 후 손질하여 사용하기 좋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순대에 섞어주는 내장이나 머리고기를 쓰는 돼지국밥집에서 사용하는 것도 보통은 공장에서 나온 것.

 

 

돼지 머릿고기 가격

 

3kg에 27000원에서 30000원정도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