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기이야기

돼지고기 앞다리살, 앞다리살 가격, 앞다리살 영양분

by Cidar 2024. 4. 24.
반응형

앞다리살

 

 

앞다리살이란 무엇일까 

 

 돼지고기에서 어깨와 앞다리 부위의 살을 의미한다. 어깻살로 부르기도 한다. 전지라고도 하며 반대인 뒷다리살은 별로다.

 

돼지가 걸어다니면서 운동을 많이 하는 근육이기 때문에 질기지만 오래 삶을수록 깊은 맛이 난다. 양지 같은 느낌이 난다. 한국에서는 보통 돼지고기 장조림, 제육볶음, 수육으로 먹거나 김치찌개에 넣기도 하고, 얇게 저며서 돼지불고기 두루치기 등 양념 요리에 쓰며 목살과 함께 주로 식당에서 파는 돼지갈비 구이의 덧살로 사용하기도 한다. 돼지의 갈빗대에 그렇게 많은 살이 붙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대표 선호 부위인 삼겹살, 목살의 절반 약간 이상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며, 인기가 낮은 뒷다리살보다는 비싸다. 좋게 말하면 만능 부위, 나쁘게 말하면 특징이 없는 부위인데 적은 돈으로도 다량을 구입할 수 있으면서 맛도 비교적 괜찮은 훌륭한 고단백질 식품이라 할 수 있다. 제대로 된 품질의 학교 급식이라면 박살보단 앞다리살을 사용한다.

 


돼지고기 바비큐할 때 쓰는 오리지널 부위이다. 사진처럼 뼈째 두껍게 썰어서 굽는다.바베큐가 대중화된 미국에서는 보통 사용하는 고기가 앞다리살이나 뒷다리살같은 살코기가 많은 부위를 사용한다. 씹는 맛이 있어서 바베큐용으로 그만이라고.바베큐같이 오래 조리하는 경우 어차피 고기가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살코기 많은 부위가 좋다. 퍽퍽한 편인 살코기와 두터운 지방을 적어도 5~6시간, 최장 12시간까지 천찬히 연기와 열기로 익히므로, 안쪽은 단백질 결합이 완벽하게 무너져 촉촉하고 부드러워지며 겉은 수분이 완전히 증발하여 바삭하게 익어 매우 맛이 좋게 된다.

 

돼지고기 앞다리살 가격

 

1kg에 12000원에서 15000원 사이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