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철과일

망코스틴이란 무엇일까 망고스틴의 효능과 성분

by Cidar 2023. 12. 8.
반응형
망고스틴
망고스틴이란 무엇일까

 
망고스틴은 대량생산과 재배가 어려운 축에 속한다. 우선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캄보디아, 미얀마, 남부 베트남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재배가 불가능하다. 오래전부터 카리브 제도, 남미, 플로리다, 캘리포니아, 하와이 또는 한국 일본  동북아시아 등지에서 재배하려는 시도가 이어졌으나 모두 실패했다. 재배 가능 지역이라고 해도 뿌리 내리는 것이 쉽지 않다. 여기에 열매가 맺히기 위해서는 최소한 6~8년,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서는 10년을 기다려야 한다. (평균 12년)
 

열매 아랫부분에는 *모양의 돌기가 있는데, 이 돌기가 갈라진 갯수가 흰 과육의 쪽수와 일치한다. 돌기는 과육으로 발달하는 자방과 연결된 암술 끝부분의 주두가 남은 것인데, 대체로 주두의 갯수는 자방의 갯수와 일치하므로 과실로 발달한 후에는 당연히 내부의 흰 과육 조각과 같은 수가 된다. 흰 과육 중 가장 큰 것에는 대체로 씨가 있다. 씨는 과육 크기에 비해 제법 큰 편이다.
 
안에는 마늘쪽 같이 생긴 흰 과육이 들어있다. 맛은 과연 여왕이라는 별명이 붙을만한 맛으로서, 열대과일 답지않게 적당히 달면서도 시원한 청량감이 느껴지는 맛을 가지고 있다. 약간의 피맛 같은 비린내가 나긴 하지만 크게 신경 쓸 정도는 아니다. 두리안과는 다르게 악취도 안 나서 먹기 부담스럽지도 않다.
 
잘 익은 망고스틴은 껍질이 말랑하고 과육이 깔끔한 하얀색인 것이 좋다. 썩거나 오래된 것은 꼭지가 갈변되어 있으며, 껍질이 딱딱하다. 상한 망고스틴의 껍질은 과도가 잘 들지 않을 정도로 매우 딱딱해진다. 그리고 생망고스틴은 생각보다 빨리 상하므로 생망고스틴을 구해두면 껍질이 딱딱해지기 전에 빨리 먹는게 좋다.
 

망고스틴의 성분과 효능

 
망고스틴에는 항산화제로서 항노화, 항염증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퇴행성 질환, 통증완화에 좋다. 망고스틴에는 감기 치료제에 함유될 정도로 감염질환을 치유하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반응형

댓글